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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3일 통계청이 고용동향을 발표했다.
8월 실업자 수는 작년 8월 실업자수에 비해 5000명 증가한 "100만1000명"으로 집계되었다.
8월 실업자 100만명은 IMF 외환위기를 겪은 다음 해 1999년 8월(136만4000명) 이후 18년 만이다.
2017년 올해 역시 7월을 제외하고 8월 현재까지 7개월 동안 실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외환위기 당시 실업사태와 유사한 고용한파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8월 고용 둔화는 기상여건 등 일시적 요인과 함께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내수부진 등 하방 위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며 "추가경정예산의 신속한 집행 등을 통해 고용 회복 모멘텀을 강화하고 청년 등 취약계층 취업애로 해소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실업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일자리 확충을 정부 제1의 목표이지만, 경제사정이 여의치 않은게 현실이다.
이제는 청년 당사자 입장에서 우리나라 일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은 이 지옥같은 취업현장에서 승자 몇 명이 조금 증가할 뿐이지 청년세대를 위한 정책이 되지 못한다.
첫째, '일터'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일자리 부족의 문제는 '좋은 일자리 부족'에 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통해 남용되고 있는 비정규직 채용을 줄여야 한다.
둘째,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가 필요하다.
OECD 최고 노동시간에 비해 떨어지는 노동효율에도 불구하고 일자리가 없다는 것은 모순이다.
과감한 노동시장 개혁을 통해 청년의 몫을 새로 만들어줘야 한다.
셋째,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대대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오늘날 청년실업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내지 못한데에서 기인한다.
산학연계를 통해 폭넓은 4차 산업혁명의 싱크탱크를 만들고 이곳에서 창업의 기회를 찾을 수 있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대대적인 투자와 창업자들에 대한 사회적 보험이 필요하다.
세대간의 부가 재분배되지 않으면 사회는 발전되지 못한다.
예산구조에서 청년에게 얼마나 배당되고 있는가.
사회 부의 상당부분은 여전히 기득권세대에게 몰려있다.
부의 세대간 재분배를 통해 청년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 그것이 청년과 국가가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우리미래 임한결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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